DSLR의모든것!

DSLR 강좌

skybulls 2009. 12. 23. 16:57

 

사진의 구도와 구성이 얼마 만큼 잘 짜여지느냐에 따라 잘 찍은 사진이 되는 가 아니면 탁월한 사진이 되는가가 결정된다. 구도와 구성을 분리하는 것은 그렇게 쉬운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을 사실이다.
구성은 사진에 들어간 요소들이라고 할 수 있고, 구도 말 그대로 배치에 가까운 의미이다. 즉 창문을 바라보는 사람이 들어간 사진은 구성의 의미이고, 그 사람이 창 중앙인지 옆 인지 앞인지를 말해주는 것이 구도이다.

알라딘이 소개한 저자

Takashi Yamaguchi

1951년, 도쿄에서 태어나 1974년부터 2008년 현재까지 전문 카메라맨으로서 작업한다. 처음에는 대형 카메라로 오래된 절이나 명소를 중심으로 촬영했지만, 점점 명소의 배경이 되는 자연 그 자체에 흥미를 느껴 1980년부터는 35미리 카메라로 자연 풍경을 촬영하면서 현재에 이르렀다. 저서로는 '궁극의 절경, 일본의 국립공원', '풍경 촬영의 요점', '사진촬영/프레이밍 실전예제 사전', '풍경의 완성', '산이야, 바다야…', '사계절의 색' 등이 있다. 


DSLR을 접하면서 수백권의 책을 읽어왔다. 지금 생각히 보니 거의 대부분의 책이 너무 이론적이거나 아마추어들의 책이었다. 또한 용어 자체가 실제적이지 못해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용어를 사용하는 바람에 무슨 뜻인지를 몰라 사진용어 사전을 찾을 정도였다. 그런의미에서  이 책의 탁월성은 매우 실제적으로 사진의 구도를 보여주면서 설명한다는 것이다.
타카시 야마구치는 일본에서 널리 알려진 사진 작가이며, 열권이 넘는 책을 쓴 사람이기도 하다.



사진의 완성, 구도 그리고 구성 - 10점
Takashi Yamaguchi 지음, 임주형 옮김/영진.com(영진닷컴)
이 책의 가져다 주는 장점은 매우 실제적이라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나의 개인적인 고민이었고, 현재도 고민인 풍경 사진의 구도를 아주 멋드러지고 사실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이다. 물론 대가의 강의 들었다고 해서 당장 실력이 느는 것은 아닐 지라도 이 책을 곁에 두고 꾸준히 보고 반복적으로 공부한다면 아마 좋은 구도와 구성을 이루는 멋진 사진을 찍게 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목차

Part 1. 좋은 사진은 구도로 결정된다

section 01 보기 힘든 장면이 꼭 좋은 사진이 된다는 보장은 없다
section 02 생각 없이 찍는다면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없다
section 03 구도와 구성을 익혀야 좋은 사진을 얻는다
section 04 특징적인 것을 찾는다
- 수평선 찾아내기/수직선 찾아내기/사선 찾아내기/패턴 찾아내기/곡선 찾아내기/삼각형, 원형 찾아내기
section 05 한 장면에서도 여러 가지 구도가 나올 수 있다
section 06 3분할을 알면 구도가 보인다
section 07 망원의 흐려짐, 광각의 왜곡 등을 활용한다
- 왜곡하여 촬영/실렉티브 포커스로 촬영/자취를 촬영/순간을 촬영
section 08 색의 배분이나 빛의 명암차이도 구도 결정의 중요한 요소다
section 09 14개의 기본만 알면 쉽게 구도를 잡을 수 있다
- 수평선구도/수직선구도/사선구도/대각선구도/곡선구도/방사선구도/삼각형구도/역삼각형구도/변형삼각형구도/중앙구도/대칭, 대비구도/원근구도/패턴구도/터널구도

Part 2. 피사체별로 구도 결정하기

Lesson 01. 일출,일몰이 있는 풍경
section 01 3분할로 균형이 좋은 화면을 구성한다
section 02 태양을 인상적으로 그리고 싶을 때
section 03 일출과 일몰을 그리고 싶을 때
section 04 일출, 일몰이 있는 풍경에서의 프레이밍

Lesson 02. 꽃이 있는 풍경
section 01 꽃의 화려함을 돋보이게 하는 데는 대비, 대칭구도가 효과적이다
section 02 꽃을 당겨 촬영할 때
section 03 조금 끌어당기는 듯 꽃 전체를 잡을 때
section 04 원색적인 꽃밭을 찍을 때
section 05 나무의 꽃을 촬영할 때
section 06 꽃이 있는 풍경에서의 프레이밍

Lesson 03. 벚꽃이 있는 풍경
section 01 풍부한 벚꽃의 해방감을 그리는 데는 방사선 구도가 효과적이다
section 02 한그루의 벚나무 전체를 잡고 싶을 때
section 03 벚꽃의 일부만을 촬영할 때
section 04 벚꽃이 있는 풍경에서의 프레이밍
section 05 눈길을 끄는 나무를 촬영하고 싶을 때
section 06 나무의 실루엣을 부분적으로 촬영하고 싶을 때
section 07 나무가 있는 풍경에서의 프레이밍

Lesson 04. 계곡,계류가 있는 풍경
section 01 거리감을 강조하기 위해 원근구도로 정리한다
section 02 냇물의 흐름을 그리고 싶을 때
section 03 여러 가지 계곡의 표정을 담고 싶을 때
section 04 계곡의 지형을 강조하여 촬영하고 싶을 때
section 05 계곡, 계류가 있는 풍경에서의 프레이밍

Lesson 05. 나무가 있는 풍경
section 01 배경의 나무들과 멋진 대비를 이루는 구도로 거목의 규모를 그려낸다
section 02 눈길을 끄는 나무를 촬영하고 싶을 때
section 03 나무의 실루엣을 부분적으로 촬영하고 싶을 때
section 04 나무가 있는 풍경에서의 프레이밍

Lesson 06. 삼림이 있는 풍경
section 01 투과광 아래서 나무줄기를 활용하여 방사선구도로 완성한다
section 02 숲속의 나무들을 인상적으로 잡고 싶을 때
section 03 한 그루의 나무를 당겨 촬영하고 싶을 때
section 04 삼림이 있는 풍경에서의 프레이밍

Lesson 07. 하늘, 구름이 있는 풍경
section 01 구름과 지상의 실루엣을 방사선구도로 대비시킨다
section 02 하늘을 넓게 잘 살리고 싶을 때
section 03 구름의 독특한 모양을 살리고 싶을 때
section 04 하늘, 구름이 있는 풍경에서의 프레이밍

Lesson 08. 폭포가 있는 풍경
section 01 느린 셔터스피드로 폭포의 흐름을 구도에 반영한다
section 02 폭포를 먼 곳에서 잡을 때
section 03 폭포에 근접하여 흐름을 촬영할 때
section 04 폭포가 있는 풍경에서의 프레이밍

Lesson 09. 산이 있는 풍경
section 01 능선을 사선구도로 리듬감을 내고 하늘은 너무 넓지 않도록 한다
section 02 원근감이 느껴지도록 사진을 촬영하고 싶을 때
section 03 묵직한 산의 안정감을 그리고 싶을 때
section 04 힘이 있는 산의 기세를 살리고 싶을 때
section 05 산이 있는 풍경에서의 프레이밍

Lesson 10. 바다가 있는 풍경
section 01 수평선구도와 대비구도를 조합하면 변화를 추구할 수 있다
section 02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며 촬영할 때
section 03 해면의 표정을 잡고 싶을 때
section 04 바다가 있는 풍경에서의 프레이밍

Lesson 11. 고원이 있는 풍경
section 01 좋은 나무를 악센트로 살려 화면을 단단하게 한다
section 02 완만한 지형을 살려 고원을 촬영하고 싶을 때
section 03 고산지의 밭을 촬영하고 싶을 때
section 04 고원이 있는 풍경에서의 프레이밍

Lesson 12. 호수, 늪이 있는 풍경
section 01 호수나 늪은 지형을 살려 광각렌즈로 역삼각형구도를 만든다
section 02 반영된 수면을 그리고 싶을 때
section 03 호수와 늪의 분위기를 표현하고 싶을 때
section 04 호수, 늪이 있는 풍경에서의 프레이밍

Lesson 13. 단풍이 있는 풍경
section 01 줄기의 실루엣으로 만든 수직선구도로 단풍의 색채를 돋보이게 한다
section 02 단풍풍경을 광각렌즈로 잡고 싶을 때
section 03 단풍을 망원렌즈로 잘라 잡고 싶을 때
section 04 단풍을 근접촬영하고 싶을 때
section 05 단풍을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며 촬영하고 싶을 때
section 06 단풍이 있는 풍경에서의 프레이밍

Lesson 14. 눈이 있는 풍경
section 01 호반과 나뭇가지가 그리는 사선구도로 정적인 설경에 동감을 낸다
section 02 물가의 설경을 잡고 싶을 때
section 03 나무숲의 설경을 잡고 싶을 때
section 04 눈이 있는 풍경에서의 프레이밍

Lesson 15. 얼음이 있는 풍경
section 01 얼음의 섬세한 수직선을 패턴구도로 변화를 주어 살린다
section 02 물가의 얼음을 잡고 싶을 때
section 03 식물과 얼음의 세계를 잡고 싶을 때
section 04 얼음이 있는 풍경에서의 프레이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