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이야기

인생무상을 나타낸 말

skybulls 2012. 2. 27. 19:53

계림일지(桂林一枝): 자기의 관직이나 지위가 보잘 것 없음을 비유
계수나무 숲 속에서 그저 하나의 가지를 꺾는 것에 지나지 않고, 수 많은 관직의 말단을 얻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또한 세속을 초탈한다는 뜻도 있다.

고운야학(孤雲野鶴): 고운은 하늘에 떠도는 조각구름. 야학은 무리로부터 떨어져 사는 한 마리의 학. 속세간을 버리고, 명리를 초월해서 온거하는 사람의 비유. [유사어] 許由巢文(허유소문)

남가일몽(南柯一夢): 한때의 헛된 부귀에 비유하는 말.=일장춘몽(一場春夢)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다. 세상에 나서 아무 한 일도 없이 죽어 가다.

백구과극(白駒過隙): ´흰 망아지가 빨리 달리는 것을 문틈으로 본다´는 뜻으로, ´인생과 세월의 덧없고 짧음´을 이르는 말.
인생이 지나가는 것의 빠르기가, 문틈으로 흰 말이 지나가는 것을 봄과 같다는 말이다.

상전벽해(桑田碧海): 세상의 일이 덧없이 바뀜을 비유하는 말.

수즉다욕(壽則多辱) : 오래 살면 욕된 일이 많다는 뜻으로, 오래 살수록 망신스러운 일을 많이 겪게 된다는 말

인생조로(人生朝露) : 인생은 아침 이슬과 같이 덧없다는 말.

한단지몽(邯鄲之夢) : 인생과 영화의 덧없음을 비유한 말. [동의어]한단지침(邯鄲之枕), 한단몽침(邯鄲夢枕), 노생지몽(盧生 之夢), 일취지몽(一炊 之夢), 영고일취(榮枯一炊), 황량지몽(黃梁之夢).

호접지몽(胡蝶之夢): ˝ 나비가 된 꿈이란 뜻. ① 물아(物我)의 구별을 잊음의 비유. ② 만물 일체(萬物一體)의 심정 ③ 인생의 덧없음의 비유. [유사어]장주지몽(莊周之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