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RC Helicopter)

드론(팬텀3) 비행시 꼭 필요한 준수 및 주의사항

skybulls 2016. 3. 21. 14:59

 

드론 비행, 특히 팬텀3 같은 기체는 박스를 열어서 별도의 셋팅 없이

펌웨어 업그레이드와 기본적인 셋팅만으로 바로 비행이 가능하고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아주 안정적인 기체임엔 분명합니다

그러나 상공 비행하다 보면 앗찔한 상황을 많이 경험하게 됩니다.

그리고 기체의 추락은 아주 사소하고 순간적인 실수가 원인입니다.

불가항력적인 상황이 아니라면 대부분 파일럿의 잘못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래 소개해드리는 팁들 꼭 지켜시길 당부드립니다.




출처: 네이버밴드 Group Yuneecs 의 이동주 회원님의 글입니다.




1.배터리는 비행전날 또는 비행당일 충전합니다.
   - 물론 몇일 전에 해도 문제가 있는건 아니지만
   화면이나 LED에 뜨는 용량이 갑자기 확 다운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2.겨울철 영하나 혹은 영상이라 하더라도 바람으로 인해 체감온도가 추운날씨라면
    비행을 삼가하거나 비행을 해야할경우 반드시 기체와 배터리를 따뜻하게 해주세요.

  
난로에 달구지 마세요. 고기로 따지면 겉만 익고 속은 안익은거와 같습니다. 
     히터등으로 따뜻한 정도로만 해주세요 너무 뜨겁게 하시면 배터리 손상됩니다.


3.캘리브레이션을 처음 가면 한번 꼭 해주세요.
   - 배터리 교체할때마다 하라는거 아닙니다. 전 자동캘린데요. 이런얘기 하지 맙시다. 
     팬텀도 인스도 다 홈포인트는 알아서 잡습니다. 그래도 합니다. 
     캘리브레이션 한번 하는 것은 여러분이 안전벨트를 매는 것과 같습니다.
     안전벨트를 안매도 사고만 안나면 되는것이라고 생각하겠죠?  
     그러나 사고나면 사망가능성이 높습니다.


4. 호버링으로 비행상태 확인/ GPS 상태확인  / 기체와 조종기 배터리 확인합니다.
   - 그리고 나서 백홈을 꼭 한번 해보세요.
     실제 비행전 백홈을 한번 해주어 돌아오는것이 확인되면 여러분의 기체는 배신하지 않습니다.
   


5. 기체를 띄운후 바로 풀스로틀과 풀 엘리베이터를 치지 마세요.
   - 갑작스런 셀의 전압저하로 컷이 걸리면 그냥 랜딩 또는 추락할 수 있습니다.


6. 겨울철엔 Low 배터리  경고가 뜨면 바로 내려주세요. 더 날리지 마세요.
   - 배터리를 방전시키려고 더 띄우신다고요?  그럼 프롭빼고 전원켜서 빼세요.
     겨울철 배터리가 100% 스테미너를 발휘할거라 믿지 마세요.





7.기체가 랜딩한 후 재차 이륙하기전 프롭이 정상인지 다시 한번 지긋이 돌려주세요
  - 비행중 풀어질 수 있기 때문에 그냥 이륙하면 공중에서 프롭이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8. 기체 바디의 볼트들을 수시로 점검하세요.
   - T자형 육각을 꼭 사세요.ㄱ자는 불편합니다.
     해당 볼트 치수대로 사셔서 비행이 끝나면 한번씩 풀린것은 없는지 확인하세요.
     진동이 크기때문에 언제든지 풀릴 수 있습니다. 그것도 사용자가 관리해야 하는 것입니다.


9. 비행시에는 녹화를 꼭 하세요.
  -  혹시나 모를 사고에 대비해 녹화를 해주시고 DJI 제품은 녹화를 해야 스마트기기에도 저장이 됩니다.


10. 비행장에서 가급적 업데이트를 하지마세요.
   - 업데이트는 편안한 상태에서 집에서 실행하세요.
     서두르다가 망치는 경우가 많고 Fail이 떠서 먹통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많이 겪었어요)


11. 배터리는 가급적 충전기를 통한 스토리지나, DJI 의 스마트 배터리 자동방전을
     믿지 마시고, 비행을 통해 일정용량을 소진하는게 가장 좋은듯합니다.
    - 무엇이 정석인지는 알수없지만 기계적인것보단 사용해서 소진하는것이 좋을거같습니다.


12. 모터나 카메라 짐벌등에 먼지나 이물질이 있는지 간이 펌프 등으로 바람을 불어
     구석구석  관리해주세요. 
    - (하늘을 나는 항공기와 다를바 없습니다. 배터리만 충전해서 날리고 
       기체를 관리안하는건 항공기가 정비없이 뜨는것과  똑같습니다. 크기만 작을 뿐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바와같이 이 정도만 항상 신경써주신다면 정말 오래오래 큰 사고없이
잘 날릴수있습니다. 제 얘기가 정석은 아니지만 날리면서 그로인해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Fact에 가까운 얘기만 해드리는 것이니 믿으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절대 사람의 머리위로...
자신의 머리위로...
머리뒤로 날리는
행위는 금물입니다.
초보 중 초보입니다.

RC는 땅이든 하늘이든 자신의 뒤로 보내는건 금지되어 있습니다.

사고가 가장 많이 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신호도 젤 안좋구요.

한가지 더 첨언을 하자면, 메뉴얼을 충분히 읽고 숙지할 것.